1. 모바일 신분증 인증이란?
모바일 신분증 인증은 실물 신분증을 직접 촬영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미리 등록된 모바일 신분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 모바일 신분증 등록을 위해서는 IC 칩이 탑재된 신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발급이 필요합니다.
✅ 모바일 신분증 인증을 위해서는 반드시 모바일 신분증 인증이 가능한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모바일 신분증은 미리 등록된 상태여야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 1명의 고객은 1개의 디바이스에서 1개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만 등록 및 사용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신분증 인증 서비스 제공 앱 안내
모바일 신분증 인증을 진행하기 이전에 아래 앱 중 최소 1개 앱을 선택한 후 진행해 주세요.
설치한 앱에서 실물 IC칩을 사용해 모바일 신분증을 등록한 후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ℹ️ iOS 이용자 참고
iOS에서는 모바일 신분증(정부앱), 카카오뱅크, 토스만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 모바일 신분증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Android 환경에서 인증할 수 있습니다.
iOS 내 모든 민간 앱 확장의 경우 관련 정책에 따라 추후 확장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신분증 인증하는 방법
Step 1. 고객확인 시작
로그인 후 거래소 홈 화면 상단 '고객확인하기'을 눌러 고객확인을 진행해 주세요.
더보기 화면 상단 배너 또는 고객확인 안내 팝업을 통해서도 고객확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ep 2. 신분증 인증 방법 선택
카카오뱅크 또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완료하면 신분증 인증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가지 신분증 인증 방식 중 "모바일 신분증 인증하기" 선택해 진행해주세요.
[2. 모바일 신분증 인증 서비스 제공 앱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앱 중 최소 1개 앱을 설치한 후 설치한 앱 내
모바일 신분증을 미리 등록해주셔야 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Step 3. 모바일 신분증 인증 진행
모바일 신분증 인증을 지원하는 앱(카카오뱅크, 정부앱, 토스 등) 중 1개를 선택해 해당 앱에서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인증 서비스 지원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모바일 신분증 등록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신분증 직접 촬영하기”
방식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스마트폰에 2개 이상의 인증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 사용자가 원하는 앱을 선택해 인증을 진행합니다.
스마트폰에 1개만 설치되어 있는 경우 → 별도 선택 없이 해당 앱으로 자동 이동합니다.

Step 4. 인증 결과 확인 및 완료
모바일 신분증 인증을 완료한 후 코인원 앱으로 복귀하여 인증 결과를 확인 및 완료할 수 있습니다.
앱 내에서 인증을 완료하기 전에 코인원 앱으로 복귀 또는 종료하면 인증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4. 자주 묻는 질문 (FAQ)
Q1. 모바일 신분증 인증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요.
➡ IC칩이 내장된 실물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뒤, [2. 모바일 신분증 인증 서비스 제공 앱 안내] 항목에 있는 앱 중 최소 1개를 설치하고 모바일 신분증 등록을 먼저 진행해 주세요.
➡ 코인원에서는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만 모바일 신분증 인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외국민증·국가보훈증 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모바일 신분증 인증은 외부 앱에서 인증 완료 후 코인원 앱으로 복귀해야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일부 앱은 자동 복귀되지 않고, 직접 코인원 앱으로 복귀해야 합니다.)
➡ 위 조건을 충족했음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신분증 직접 촬영"을 통해 인증을 진행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2. 계속 오류가 발생해요.
➡ 네트워크 환경과 앱 버전 확인 후 다시 시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네트워크와 앱 버전에 문제가 없음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신분증 직접 촬영"을 통해 인증을 진행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3. 웹 브라우저에서도 신분증 인증이 가능한가요?
➡ 모바일 신분증 인증을 포함한 신분증 인증은 코인원 앱에서만 가능합니다. (웹 브라우저 지원 불가)
Q4. 여러 디바이스에 모바일 신분증 등록 가능한가요?
➡ 원칙적으로 1인 1디바이스 1신분증만 등록 및 사용 가능합니다.
➡ 기기 교체, 번호 변경, SIM 변경 등의 상황에서는 외부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재등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