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는 암호화폐 소개 및 명세서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코인원 홈페이지 접속 - 더 보기 - 암호화폐 소개 및 명세서


아이오타(IOTA)의 명세서는 본 문서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서 직접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Overview

아이오타(IOTA)는 사물인터넷(Internet-of-Things)에 특화된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입니다.

* 아이오타 플랫폼에서는 동명의 IOTA를 티커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IOTA의 단위가 너무 작기 때문에, ‘Mega IOTA’의 약자인 ‘MIOTA’를 주로 사용합니다.



아이오타(IOTA)란?

아이오타는 블록체인이 아닌 탱글(Tangle)이라는 독자적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탱글은 거래 수수료가 없고, 많은 양의 트랜잭션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탱글은 블록체인을 발전시켜 만든 새로운 구조의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이 많아질수록 확장성이 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탱글은 트랜잭션이 많아질수록 네트워크 보안이 더욱 높아지고, 확장성(Scalability)이 더욱 커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채굴자가 따로 필요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소액 결제(Micro-payments)’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탱글(Tangle)이란?

블록체인이 아닌, 블록이 없는 새로운 개념의 트랜잭션 체인

탱글은 기존 블록체인들과 달리 여러 개의 트랜잭션 묶음인 블록이 없고, 오로지 트랜잭션만 있는 형태입니다. 탱글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워크 참여자가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는 ‘거래자’인 동시에 트랜잭션을 확인하는 ‘채굴자’의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즉, 거래자가 새로운 트랜잭션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앞서 확인받지 않은 2개의 트랜잭션을 반드시 확인(Confirmation)해야합니다. 따라서 기존 블록체인들에서 채굴자에게 지급하던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앞서 2개의 트랜잭션을 확인해야 하는 특징 때문에,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가 더욱 안전해지고 확장성이 더욱 커지는 효과가 있습니다.